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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수-학습의 일반적 원리

by 기타치는공고쌤 2020.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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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의 일반적 원리

1. 학습의 원리-Sandiford

가.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성공감과 만족감을 갖고 다음 학습에 더욱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함.

나.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 심신의 태세가 갖추어져 있어야 학습의 효과가 있다는 법칙.

다. 접근의 법칙(Law of contiguity)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이 시간적, 공간적, 표상적, 내용적으로 접근하거나 유사성을 보였을 때 학습이 효과적이라는 법칙.

라. 빈도의 법칙(Law of frequency)

-연습의 법칙, 사용의 법칙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학습행위의 빈도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학습효과가 높다는 법칙.

마. 개별성의 법칙(Law of individual)

-학습자의 개별적인 능력이나 성향에 따라 학습효과가 다르다는 법칙.

 

2. 현대적 교수-학습의 원리

가. 자발성의 원리

-학습자 자신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데 중점을 둔 원리

-구체적인 방법

1) 교재의 정도를 학습자의 발달단계나 능력에 맞춘다.

2) 생활 준비설의 견해에 따라 학습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3) 동기유발의 방법을 사용한다.

4) 학습의 목적을 이해시키고 흥미를 유발시킨다.

5) 학습환경을 학습에 맞게 구성한다.

-예 : 문제해결학습, 구안학습, 발견학습, 프로그램 학습

나. 개별화의 원리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각자의 요구와 능력등에 알맞은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원리

-예 : 클럽활동, IPI, ATI, TTTI, IGE, PLAN, CBT(CBE)

다. 사회화의 원리

-학습내용을 현실사회의 사상과 문제를 기반으로 하여 학교에서 경험한 것과 학교 밖에서 경험한 것을 교류시키고, 공동학습(분단학습, 집단학습)을 통해서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학습을 진행시키는 원리

-Dewey :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다.

-Olsen : 지역사회학교->교육의 사회화(교육의 정신을 사회에까지 확대시키자)

-예 : 토의법, 분단학습, 공동학습(협동학습)

라. 통합(종합)의 원리

-학습을 종합적인 전체로서 지도하자는 원리로, 동시학습의 원리와도 같다.

-예 : 동시학습, 전인교육

마. 직관의 원리

-어떤 사물에 대한 개념을 인식시키는데 있어서 언어로써 설명하느니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

-예 : Comenius(세계도회), Pestalozzi(수, 형, 어), 직관교수, 실물교수, 시청각교육

바. 목적의 원리

-교육은 목적을 가진 의식적인 활동이며 학습지도는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다. 먼저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학습자들은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사. 과학성의 원리

-자연이나 사회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 법칙등을 적절하게 지도함으로써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을 충분히 발달시킬수 있도록 수업의 과학적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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