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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당

by 기타치는공고쌤 2020.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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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당

1. 서당

가. 개요

고구려의 경당에서 비롯하여 고려의 경관(經館) 또는 서사(書社)를 거쳐 조선시대로 넘어온 서민층의 교육기관이다.

=> 범계급적인 초등교육기관

나. 종류

1) 유지독영 서당

유지 혼자서 훈장 급비를 담당하고 이웃집 자녀에게 동냥공부를 허락하는 서당.

2) 훈장자영 서당

훈장 자신이 생계나 취미로 설립한 서당

3) 유지조합 서당

개인이 모여 조합해서 훈장을 초빙하고 조합원의 자녀만 교육하는 서당

4) 촌락조합 서당

촌 전체가 조합하여 훈장을 초빙하고 촌의 아이들을 교육하는 서당

5) 동족조합 서당

종친끼리 조합을 구성하여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하면서 가문의 자손을 교육하는 서당

6) 관립 서당

지방관청의 소재지에 지방행정관의 권한으로 설립하여 운영한 서당

다. 구성

훈장, 접장(연령이 많고 학력이 우수한 학도, 일종의 조교), 학도로 구성

라. 교육내용

1) 강독

천자문, 동몽선습, 소학, 사서삼경, 통감 등

처음에는 초학서를 놓고 한글자씩 가르치고, 음독이 가능해지면 구독과 문리를 가르치고, 다음에 대의를 가르친다.

학생들의 개인적인 능력에 따라 진도를 달리 하였으며, 반복학습하여 문장을 혼자서 읽고 그 뜻을 파악할 때까지 반복하여 읽게 한다.

2) 제술

5언/7언 절구, 사율(四律), 고풍(古風), 십팔구시(十八句時) 작문 등

3) 습자

해서 - 행서- 초서의 순으로 학습한다.

1점 1획의 연습으로 시작하여 숙달되면 글자의 구성으로 나아가고, 이것이 숙달되면 훈장이 종이의 한쪽에 써놓은 글을 본보기로 하였다.

마. 교육방법

개별지도와 완전암송, 계절에 따라 교과내용을 달리함.

바. 평가방법 : 강(講)

1) 지강 : 전일에 배운것을 평가

2) 괘책례 : 한권의 책을 끝내면 실시하는 평가(책세식)

3) 장원례 : 서당 전체의 일제평가

사. 의의

1) 사학과 향교에 입학시킬 준비를 하였고, 널리 서민의 자제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었다는 점

2) 서당은 고려시대부터 초등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여 국민 교화기능을 하였음

3) 능력별 교육과 개별학습이 이루어졌으며, 옛 서당의 훈장들이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직접 학문의 도를 전수한 점에서 전인교육이 이루어 졌다고 볼수 있음

4) 서당에서의 접장제도는 영국의 Lancaster의 조교학교와 일맥상통하는 교육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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