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교수-학습지도의 형태, 강의법

by 기타치는공고쌤 2020. 5. 24.
728x90
반응형

교수-학습지도의 형태, 강의법

 

1. 강의법

가. 개요

가장 전통적인 교수방법으로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에 의하여 학생을 이해시켜 나가는 교수방법.

최근에는 학습에 있어 학생들의 활동이 중요시되면서 그 자리를 물려주고 있으나 학습보조자료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학습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많은 학생들에게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아직 학교현장에서 널리 사용 중.

나. 장점

1) 다량의 사실을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2) 많은 학생을 짧은 시간에 교수할 수 있다.

3) 강의할 내용을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4) 시청각 자료를 적절히 제시하면 동기유발도 되고 난해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5) 전체적인 전망을 제시하는 데도 유리하다.

다. 단점

1) 교사 중심이므로 학생들의 활동이 수동적이기 쉽다.

2) 고등 정신 기능 함양에 미흡하다.

3)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이 곤란하다.

4) 현실 생활과 동떨어진 지식 위주에 빠지기 쉽다.

5) 교사의 능력에 따라 학습효과가 결정된다.

6) 지능적으로 부족한 학생에게는 부적합하다.

라. 강의법이 적합한 경우

1) 수업의 계열상에서 다음 단계의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려고 할 때.

2) 교재에 없는 사실의 전달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의 설명이 필요할 때.

3) 단기 파지 가 우선 필요한 과제를 학습시킬 때 등.

마. 강의법이 부적합한 경우

1) 지식의 습득 이외의 수업 목표가 더 강조될 경우.

2) 장기적인 파지가 필요한 과제.

3) 학습과제가 고차적인 것일 때.

4)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학생의 참여가 필수적일 때 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