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의 형태, 기본적 형태
1. 타율학습
가장 전통적인 형태, 교사의 지도에 의해 학생들의 지적학습을 진행.
ex) 강의법, 설명 학습, 시범, 시교학습
2. 자율학습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필요를 느끼고 학습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방법. 자주적인 인격형성을 위해 중요.
3. 계통 학습
일정한 조직체계를 갖춘 교재를 주어진 계열에 따라 학습해 나가는 방법. 논리적으로 체계화된 교재를 학습자가 수용하여 자기의 내부에 그대로의 체계를 재현하는 것. 교재의 논리적 계통에 따라 학습내용을 계열화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는 점에서 학생활동보다 교사의 지도성의 더욱 증대된 방법.
4. 일제 학습
학급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내용을 동시에 학습하는 방법으로 집단 내의 이질성을 무시한 것으로 많은 비판을 받음. 그러나 영화 등의 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학습에서 다양한 지식 전달을 위해서는 필요한 형태.
5. 개별학습
학생의 흥미, 소질, 노력 등의 개인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학습형태. 개별 교수에 의한 학습으로서 일정한 교수 내용을 교수의 지시에 의하여 자력으로 해나가는 학습형태.
ex) Dalton Plan, Winnetka System, Pueblo Plan 등
6. 분단 학습
학급의 학생을 교수 상의 목적에 따라 다시 작은 하위 부단으로 나누어 그 분단의 활동에 따라 학습을 진행시키고 학습효과를 노리는 학습형태. 근대학교의 학급 조직을 전제로 한 것이기는 하나 학급단위의 일제 교수에 따른 폐단을 제거하기 위하여 학급을 다시 작은 단위로 나누어 교수의 개별화를 도모함.
7. 공동학습
'교육은 사회화 과정'이라는 듀이의 사상을 배경으로 학습을 사회화하려는 목적으로 각 성원이 자기의 흥미나 능력에 따라 작업을 분담하고 특색을 발휘하면서, 서로 협력하여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는 형태를 갖추는 학습지도법. 학습을 개인차에 응하게 하려는 개인학습이 교육의 사회적 의미를 무시하기 쉬운 경향이 있음에 대하여 교육의 사회적 의미를 강조하는 것. 공동학습에 있어서의 집단은 일제 학습에 있어서의 집단과는 그 성격을 달리함.
8. 단원 학습
단원 학습이란 포괄적인 용어로 단원 전개, 단원 계획에 따르는 실제적인 경험 등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학생들의 경험이 통합되어 나가는 학습을 단원 학습이라고 한다. 단원 학습은 교과 단원 또는 경험 단원 어느 편에서도 있을 수 있으나 흔히는 경험 단원의 전개를 단원 학습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교과 단원이라도 단편적인 지식의 집적이 아니라 통합적 지식의 묶음을 학습한다면 단원 학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9. 독서학습
교과서, 참고서, 신문, 잡지, 기타 여러 문서자료를 읽는 능력과 습관을 기르는 학습으로, 모든 학습의 기초적 조건.
10. 청취 학습
청취 학습은 교사의 강의, 강화, 설명을 듣고 지식을 흡수하는 학습으로 현대에 잇어서는 아주 중요함.
11. 동시 학습
의도적인 학습과 동시에 여러 가지를 우연히 학습하는 것으로 지적인 내용을 의도적으로 학습하는 동시에 지적, 정의적, 기능적인 목표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이 무의도적으로 학습되는 것.(동 경험 다목적 달성의 원리)
12. 보고 학습
배당된 내용에 대한 보고를 기초로 전개되는 학습방법이며, 보고 형식은 구두나 서면 등의 방법이 있다.
13. 관찰학습
사물을 관찰 함으로써 대상 파악을 하도록 하는 학습형태이다. 감각적 실학 주의에 기초를 둔 학습으로 그 내용은 사물의 성격을 분명히 밝히는 관찰이나 사물의 상호관계를 분명히 하는 관찰 등이 있다.
'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지도의 형태, 토의법 (0) | 2020.05.26 |
---|---|
교수-학습지도의 형태, 강의법 (0) | 2020.05.24 |
도메인 네임 시스템의 구성 방법 (0) | 2020.05.17 |
TCP/IP의 개념과 원리, OSI 7계층과의 비교 (0) | 2020.05.11 |
OSI 7 Layer(OSI 7 계층)에 대하여.. (0) | 2020.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