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실학주의)의 교육
1. 실학주의의 개념 및 특징
가. 실학주의의 개념
실학주의는 새로운 현실의 객관적인 관찰에서 시작하여 형식적인 키케로 주의, 피상적인 언어주의, 종교적인 교의에서 탈피하고 실용성있는 구체적 지식과 실제적인 직업기술, 그리고 과학적인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나아가는 교육사조이다.
나. 실학주의의 배경
1) 자연과학의 발달과 경험주의 사상의 발달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이의 지동설, 뉴튼의 만유인력 등이 교육에 영향을 미쳐서 합자연주의 사상을 일으켰고, 직관교수, 실물교수, 감각적 교육에 새로운 혁명이 일어나게 하였다.
2) 새로운 세계관의 성립
-지구가 둥글다는 것과 지동설이 입증되어 낡은 세계관에서 새로운 세계관의 성립을 보게 됨.
3) 학문연구 방법론의 변화
-학문 연구 방법이 공리공론의 연역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구체적인 체계와 지식을 찾아야 한다는 귀납법을 적용하여 관찰과 실험, 검사에 의한 학문의 발달을 가져오게 하였다.
다. 실학주의의 특징
1) 교육목적이 실용성이라는 내용주의로 바뀌었다.
2) 구체적 사물과 실질적 지식을 중시한다.
3) 새로운 교수법인 시청각적 교육방법이 중시되었다.
4) 종교적, 신학적 경향에서 현세적, 과학적 경향으로 전환 되었다.
5) 경험을 가장 중시한다.
6) 신학과 고전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특히 과학과 모국어 등의 광범위한 교육과정이 요구되었다.
7) 관념적, 추상적인 간접교육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직접교육으로 바뀌었다.
2. 실학주의의 유형
가. 인문적 실학주의
1) 교육개념 : 인간을 평화시대나 전쟁시대에 모든 공사의 직무를 정당하고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교육(Milton)
2) 교육목적 :
-고전을 통한 현실의 이해
-자연계 및 인간사회에 실제로 돌아가는 것
-현실 적응인의 양성
3) 교육내용 : 그리스, 로마 고전 연구(문학적이면서도 실제적 인문 교육)
4) 교육방법 :
-흥미 중심의 개별적 교육 '원하는 바를 행하여라'
-동기 학습법
-토의와 설명으로, 독서를 활기 있게 하는 법
5)특징 : 교육 내용에 있어서는 인문주의적이고 교육목적과 방법은 실학주의적이다.
6) 대표적 사상가 : 라블레, 밀턴, 비베스
나. 사회적 실학주의
1) 교육개념 : 전문가보다 인간을 만드는 기술이다(Montaigne)
2) 교육내용 : 현실 사회의 경험, 고적학습보다 현대학습을 중시
3) 교육방법 :
-모든 것이 학습에 자극이 된다.
-이해와 판단의 강조
-강제와 폭력 배격
-자연에 따른것(Montaigne)
4) 특징 :
-사교나 여행
-사회 생활의 경험 중시
-사회 안에서 생활하는 교육문제 중시
5) 대표적 사상가 : 몽테뉴, 로크
다. 과학적(감각적) 실학주의
1) 교육개념 :
-교육은 순전히 자연주의에 의한 것이다.(Ratke)
-자연법칙에 순응하는 인간의 양성(Comenius)
2) 교육목적 : 모든 원리를 자연에서 구하고 자연법칙에 순응하는 인간의 양성과 자연법칙의 발견
3) 교육내용 : 모국어,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의 실제적인 측면을 중시, 감각, 직관(사물)
4) 교육방법
-실험, 실습, 관찰, 경험
-모국어로 교수
-귀납적 교수법
-실물 교수
5) 특징
-대표적 실학주의
-교육에 있어서 과학적 운동의 시작
-학교 교육의 중시
6) 대표적 사상가 : 코메니우스, 베이컨, 라트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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