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1. 진로교육의 개념
-진로교육이란 학교체제 내에서 일과 직업세계가 중심이 되어 의도적, 계획적, 체계적인 진로발달 이론에 입각하여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장차 미래의 직업세계에 성곡적으로 종사할 수 있도록 진로를 인식, 탐색, 준비하여 이를 합리적으로 선택, 결정할 수 있는 활동 프로그램이다. 다시 말하면 진로교육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능력에 따라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평생학습을 통해 생ㅇ존할 수 있는 개인적 가치를 발전시키는 한편, 급격하게 변화하는 산업사회에서 생산적인 업무에 현명하게 효율적으로 고용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이고 조직적인 교수 프로그램이다.
2.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
가. 목표
1) 학생 개개인의 적성, 흥미, 노력, 인성들을 정확히 이해한다.
2) 현대 산업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요구되는 복잡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이해시키고 순응하도록 한다.
3) 학생 개인별로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가정 배경이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여 능력에 따른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기술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4)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이나 태도, 즉 직업윤리를 형성하도록 한다.
나. 내용
1) 직업의 역할과 자아인식
2) 일의 세계에 대한 인식
3) 일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습득
4)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
5)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6) 교육과 일의 세계와의 관계 인식
3. 진로교육의 단계
가. 진로 인식 단계
1)이 단계는 주로 초등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2) 일의 고마움(가족과 이웃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한 고마움) 인식.
3)일의 세계(일의 목적과 소중함, 여러 산업분야의 구체적인 직업 예)의 인식.
4) 나의 소질 발결(흥미, 적성과 직업과의 관계 인식)
5) 일과 사회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의 기초 형성
6) 장래 계획 수립(존경하는 인물 조사, 장래 희망의 설정) 등의 기초적인 이해와 인식 등을 다루도록 한다.
나. 진로 탐색 단계
1) 이 단계는 주로 중학교 수준에 해당한다.
2) 직업분야를 탐색하여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발휘하도록 함.
3) 자기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소를 인식하도록 함.
4) 의미 있는 의사결정과 그 기회를 가지도록 함.
5) 잠정적으로 진로계획(진학 및 직업계획)을 발전 시키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다. 진로 준비 단계
1) 이 단계는 주로 고등학교 수준에 해당한다.
2) 고용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
3) 업과 진학의 구체적인 계획 수립.
4) 직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전.
5) 고등학교 과정은 대학 진학 선택과 취업으로 갈라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대학에 진학한다. 하여도 직업세계의 변화와 직업선정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대 산업사회의 직업변화 추세와 직업 선정에 적응할 수 있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업선택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그리고 진학 및 취업정보에 익숙하도록 모든 진로 정보 자료를 수집, 열람 하도록 다양한 기회륵 제공해 준다.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직업관 형성을 위한 지도가 계속 되어야 한다.
라. 진로 전문화 단계
1) 이 단계는 주로 고등 교육 단계를 의미하며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을 포함한다.
2) 전문적 직업분야에서 구체적인 직업의 기술을 준비, 개발 시키는 것을 가르치고 준비하도록 함.
3) 필요한 재교육, 현직교육과 승진을 위한 기술 훈련 과정을 제공
4) 산학협동을 위한 기본과제가 수행되도록 노력
5) 직업인으로서의 긍지와 보람, 직업윤리와 가치관 정립을 확고히 함.
'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세기(실학주의)의 교육 (0) | 2020.03.17 |
---|---|
다원 접속 방식의 원리와 특징 (0) | 2020.03.16 |
네트워크 주요장비 역할과 특징 (0) | 2020.03.14 |
LAN의 액세스 방식과 동작 순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0) | 2020.03.12 |
교원의 권리와 의무 (0) | 2020.03.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