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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소크라테스(Socrates, B.C.469~399)
1. Sophist와 정면으로 대립하여 보편 타당한 진리를 역설하고 지행합일설(지덕합일설)을 주장.
2. 교육목적 : 지덕합일의 도덕적 인간육성, 자신의 무지함을 자각함으로써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고, 그리하여 선한 행위를 할 수 있게 되는 지행합일의 도덕적 인간 양성.
3. 교육방법 : 대화법(문답법, 산파법(주출식 교육), 반어법, 변증법적추론)
4. 명언 :
1) 너 자신을 알라
2) 악법도 법이다
3) 나는 지식을 낳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낳게 하는 산파다
5. 산파술은 오늘날의 질문법, 토의법 등과 계발학습, 자발학습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지혜 : 아동이 가지고 태어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
*지식 : 후천적으로 학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
6. 교육의 특징
1) 지식은 실제적/도덕적인, 즉 기능적인 가치를 가진다. 따라서 그것은 그 본질에 있어서 보편적인 것으로서 개인적인 것이 아니며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은 객관적으로는 대화이며, 주관적으로는 자기경험의 반성과 분류이다.
2) 교육은 지식의 부여만이 아니라 사고력의 발전을 그 직접적인 목적으로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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