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기타

기타를 배우시기 전에 꼭 명심하셔야 할 몇몇 이야기

by 기타치는공고쌤 2020. 3. 20.
728x90
반응형

기타를 배우시기 전에 꼭 명심하셔야 할 몇몇 이야기

앞서 기타 구입을 위해 알아두시면 좋을 점들, 그리고 상식선에서 알아두시면 좋은 기타의 명칭과 역할에

 

관한 글들을 올렸었네요. 이제 연주법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내용들을 슬슬 올려야 할텐데 그전에

 

기타를 배워보고자 하는 생각을 가지시고 우연찮게 제글을 계속 읽어주실 여러분들이

 

포기하지 않고 잘 해나가시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제가 기타를 지금까지 배우고 연습하면서

 

느낀점이나 생각했던점 등등 그냥 편한 이야기를 좀 써보려고 합니다.

 

직접적인 유용한 정보는 없으니 패스하실 분들은 패스 하시기 바랍니다.

 

전 20살부터 기타를 배우기 시작했어요. 대학을 입학해서 동아리에 가입하면서 부터요.

 

올해로 제 나이가 39살이 됐으니 햇수로는 19년....거의 20년이 되어 가네요.

 

그런데 뭐 중간에 군대다녀온 기간, 직장을 구하고 일을 시작하면서 몸과 마음이 바빠져 못했던 기간,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기면서 맘대로 기타를 만져보지 못했던 기간 등등 빼면 절반정도

 

10년 정도 기타를 열심히 쳤던거 같아요. 한분야에서 10년정도 시간을 투자 했으면

 

달인이 될법도 한데 그정도 실력은 안됩니다^^;;

 

글이 길어지면 지루하실수도 있으니 몇 가지로 줄여서 이야기 해볼게요.

 

1. 짧은 시간이라도 매일 꾸준히 연습할 것.

 

이게 굉장히 중요해요! 아무리 바쁘셔도 하루 30분정도는 투자 하실수 있지 않을까요?

 

일주일 몰아서 일요일에 하루종일 연습하시는거 보다 매일 30분이 실력향상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운동하고 비슷해요. 내 몸으로 익혀야 하는 거라서 자주 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대학시절 한참 기타 칠때는 침대옆에 기타두고 잠들어서는 아침에 눈뜨자 마자

 

기타를 잡고 전날 연습했던거 한번씩 해보고 수업후 동아리방 가서 또 연습하고 그랬었답니다.

 

2. 내가 연습하지 않으면 절대 실력이 늘지 않는다.

 

1번과 비슷한 말인데요 제가 누군가에게 기타를 가르쳐 준 경험도 굉장히 많은데요

 

여러사람을 보면서 느낀건데 가끔 이런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그냥 누군가에게 배우고 있다 라는 사실만으로 기타가 늘것이라고 생각하는 착각이요.

 

공부처럼요. 학원을 많이 다닌다고, 인터넷강의를 많이 시청한다고, 독서실을 많이 다닌다고

 

내가 공부를 열심히 많이 하고 있다라고 착각하는것과 비슷해요.

 

결국 내가 내몸으로 익혀야해요. 연습하지 않으면 세계에서 기타를 가장 잘 연주하는

 

사람이 와서 기타를 가르쳐 줘도 절대로 늘지 않아요.

 

3. 가장 연주하고 싶은 곡을 정해서 시작하자.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을수는 있겠지만 내가 초보라고 무조건 쉬운곡을 가지고 연습을

 

시작하는게 좋은것만은 아니더라구요. 자칫 흥미를 잃어버리기가 쉬워요.

 

약간은 어렵더라도 내가 연주하고 싶은 곡으로 연습해야 더욱 재미도 있고 동기부여가 잘 되는것 같았어요.

 

곡을 정하고 이곡을 연주하기 위해 필요한게 무엇인지(어떤 코드인지, 어떤 주법인지, 어떤 테크닉이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하나씩 해 나가다 보면 좀더 실력이 빠르게 늘어가는것 같았답니다.

 

 

4. 기타실력은 선형적으로 늘지 않아요.

 

무슨말인가 하니 내가 매일매일 1만큼 기타연습을 한다고 해서 매일매일 1만큼 실력이 늘지 않아요.

 

기타 실력은 아래 그래프처럼 늘어난답니다.

 

처음 시작했을때는 아무리 연습해도 안늘어요. 손은 너무 아파요. 그러다보면 재미도 없어져요.

 

이 때 '아 기타는 나랑 안맞나보다' 생각하시고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때를 잘 견디고 계속 연습하시면 어느날 문득 신기하게 연습하던게 된답니다.

 

신이 나서 새로운 무언가를 연습하기 시작해요. 그런데.... 또 아무리 연습해도 안돼요 ㅠㅠ

 

심지어 그 앞에 성공했던것도 같이 안돼요 ㅠㅠ

 

그런데 또 잘 참고 연습하다보면 어느날 갑자기 둘다 잘 되는 신기한 순간이 와요.

 

이런 싸이클을 잘 참고 꾸준히 연습하셔야 기타실력이 쑥쑥 늘어요!

 

5. 독학은 좀...

 

이건 개인차가 좀 있어요. 내가 생각하기에 내가 음악적 센스(음감, 박자감, 리듬감 등등)가

 

확실히 좀 있는거 같다! 그런분들은 유튜브에 있는 많은 영상과 앞으로 제가 올려드릴

 

간단한 팁들을 이용해서 독학이 가능하시겠지만

 

아닌 경우에는 좀 힘든거 같아요. 내가 연습을 하면서 내가 틀리게 하고 있다는걸 모르게 되면

 

나중에 되돌리기가 힘들어요. 앞에서도 말했던거처럼 몸으로 익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습관처럼 몸에 배이는 거거든요.

 

꼭 학원을 다니고 레슨을 받아라 이런말이 아니구요, 내가 연습하고 있는게 맞는지 틀린지

 

확인하면서 연습할 수 있어야 해요.

 

그래서 전 동호회 활동을 추천드려요. 물론 동호회 선택을 잘해야겠죠?

 

일단 온라인상에서 카페나 클럽을 찾아서 가입하시고, 글들을 보시면서

 

정기적인 공연활동은 하는지, 연습모임이나 강좌모임이 있는지 이런것들 확인하신다음

 

오프라인 활동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섣부르게 대충 가입해서 가보면

 

기타보다는 술자리등 친목도모가 훨씬 많은 경우가 있으니 잘 살펴보셔야 해요.

 

 

음....미리 정해놓은거 없이 일단 글을 시작하고 보니 이상 5가지 정도인것 같아요.

 

뭐 당연한 말들만 늘어놓은거 같지만 그래도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라 적어봤네요.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연습하셔서 원하는 곡을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날이

 

오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