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공업교육론, 실험 실습의 개념

by 기타치는공고쌤 2020. 4. 21.
728x90
반응형

공업교육론, 실험 실습의 개념

 

1. 실험

가. 정의

과학적 연구 방법의 하나로 대상에 처치를 가하여 인위적인 조건하에서 어떤 형상을 관찰하는 방법.

나. 형태

-연구 개발을 위하여 미지의 분야에 속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연구 실험

-기존 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현재의 관례나 사태를 개선하기 위한 실험

-어떠 사실이나 원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미 알고 있는 원리를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확실히 이해하도록 하는 실험

다. 목적

학생들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어떤 원리/원칙이나 기술의 과학적 근거를 잘 이해하게 하고, 실험 기술을 체득하고, 문제를 실험적 방법에 의하여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데 실험의 목적이 있다.

2. 실습

가. 정의

학생들이 어떤 기능을 의식적인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어느 수준까지는 숙달할 수 있도록 하고,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학습활동.

(기능 : 학습한 개념이나 원리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자유로이 활용하는 능력, 또는 신체적 활동이나 학습과제의 수행에서 정확하고, 신속하고, 유연하게 어떤 일을 행하는 학습된 능력)

나. 실습에 의해 개발되는 기능의 특징

-기능에는 발달의 단계가 있다.

-기능은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서 형태를 달리한다.

-기능의 습득에 있어서는 학습 일반, 특히 운동학습 일반에 관한 여러 법칙이 적용된다.

-기능은 신체적 운동을 필수 요건으로 하지만, 지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도 포함한다.

-기능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생리적한계, 방법론상의 한계, 동기의 한계)

3. 실험실습지도의 중요성

기능 자체의 획득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실험실습에 임하는 태도와 훌륭한 일의 습관이다. 이러한 습관은 한번 잘못 학습되면 고치기 힘들다. 따라서 처음 실험실습을 실시할 때 올바로 배워야만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