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공업교육론,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

by 기타치는공고쌤 2020. 4. 12.
728x90
반응형

공업교육론,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

- 직무분석을 통해 내용을 선정, 학습자들의 능력, 흥미, 사회적 요구에 따라 조직

 

1. 직무분석

- 관찰이나 정교한 조사에 의하여 특정한 직무의 결정적인 특성을 규정하는 정보를 찾아내어 보고하는 체계적인 절차.

2. 직무분석의 목적

가.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 획득

나. 조직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 획득

다. 채용, 배치, 이동을 위한 기초 자료 획득

라. 안전관리와 작업조건 개선

3. 단계별 직무분석

직업분석 -> 직무분석 -> 작업분석

4. 직무분석의 방법

가. 최초 분석법

-분석할 대상 직업에 관한 참고문헌이나 자료가 드물고, 그 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거의 없을 때에 직접 작업 현장을 방문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

나. 비교확인법

-많은 자료 수집이 가능하고 수행하는 작업이 다양하며, 직무의 폭이 넓어 단시간의 관찰을 통하여 분석이 어려운 직업에 적합.

-지금까지 개발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일단 직무분석 양식에 직무분석가가 초안을 작성한 다음 현장에 나가 실제 여부를 면담이나 관찰과 같은 최초분석법으로 확인하는 방법.

다. DACUM법(Developing A Curriculum)

-교육이나 훈련을 목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는데 효과적

-DACUM에 관한 OT -> 직무 혹은 직업영역에 대한 재검토 -> 일반적인 직무영역의 열거 -> 임무영역 내에서 수행되는 구체적인 작업 열거 -> 작업과 임무들을 논리적 순서에 따라 정리 -> 취업초기에 필요한 작업군 구별 -> 필요에 의한 기타사항 열거.

 

 

 

728x90
반응형

댓글